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게임/마인크래프트

마인크래프트 플러그인 제작 2. onEnable() 과 onDisable() 사용

저번에 이어서 계속 하겠습니다.

이번에는 onEnable() 과 onDisable() 을 배워볼텐데요.


이 두개는 플러그인이 서버활성 될때와 비활성 될때

자동적으로 불러지는 함수입니다.


저를 따라와주세요.


onEnable() 과 onDisable()


 


이렇게 소스를 써넣어 주세요.


※ 참고 : 주석(=메모)[//] 을 많이 애용하는 사람이 실력이 금방 늡니다.


플러그인이 활성화 될때, 서버 도스창에 메세지를 띄워보는 작업

해보겠습니다.



// 서버 도스창에 메세지 띄우기

PluginDescriptionFile pdfFile = this.getDescription();


이 코드를 써넣어 주세요.

이 코드는 플러그인의 정보를 가져와주는 고마운 코드입니다.

그런데 PluginDescriptionFile 부분에 오류가 날겁니다.


 


저번 제작할때처럼, 오류난 부분에 커서를 대고 Import 머시기를 눌러 오류를 해결합시다.

안그러면 되게 불편합니다..



 

System.println();


이 코드를 써넣어줍시다.

이게 바로 서버 도스창에 메세지를 띄워주는 역할을 합니다.


※ 참고 : 플레이어에게 메세지를 줄 때에는 다른 코드를 씁니다.


괄호 안에 내용을 넣으면

그것이 플러그인이 활성화 될때, 서버 도스창에 뜰겁니다.


 


System.out.println(pdfFile.getName() + " version " + pdfFile.getVersion() + " is enabled!!");


저는 이렇게 써넣었습니다. 여기서, 굵게 표시된 부분이 중요한데요.


pdfFile.getName() : 플러그인 이름

pdfFile.getVersion() : 플러그인 버전


이런 역할을 하는데요.


도대체 이 플러그인 이름과 버전은 어디서 가져오느냐?

이게 관건입니다. 사실 제일 중요하다 할 수 있습니다.


바로 plugin.yml 이라는 파일에서 가져오는데요.

이 파일을 직접 만들어야 합니다.


그리 어려운건 아니니 알려준대로만 하면 잘될겁니다.



 

자신의 프로젝트 오른쪽 클릭 - New - File 로 들어가줍시다.



File name 에 plugin.yml 을 적고 Finish 를 눌러줍시다.


※ 참고 : 저번 프로젝트, 패키지, 클래스 이름 짓는것과는 달리 plugin.yml 이란 이름은 바꾸면 안됩니다.


 


그럼 이렇게 파일이 생성됩니다.

이 파일을 저희가 코드를 적는 칸으로 드래그 시키시면..


 


이렇게 무언갈 쓸 수 있는 공간이 생깁니다.

여기다가 이렇게 써주세요.



 

name : 플러그인 이름 (아무 이름이든 상관없지만 프로젝트 이름과 동일 시 하면 됩니다.)

main : 패키지 이름.메인 클래스 이름

version : 1.0 (그냥 아무 숫자든 상관없습니다.)


이렇게 해주시면 plugin.yml 완성!

메인 클래스는 아까 onEnable() 이거 적은 클래스가 메인 클래습니다.


이제 다 끝났습니다.


 

onDisable 는 onEnable 의 코드를 복사해서 붙여다 두시면 됩니다.

별 다른게 없거든요..


다만 enable -> disable 로 글자를 바꿔야겠지요?


오늘은 이걸로 마치겠습니다.

다음에는 이제 이 플러그인을 서버에 적용 시켜보겠습니다.